2022/03 2

서버개발자로서 살아남기 - 로드 밸런서(Load Balancer)

내가 피파와 같은 축구 게임을 만든 개발자라 가정해보자. (뜬금없지만 로드 밸런서를 알기 위한 사전 설명이다.) 평소 동시 접속자 수는 100명이지만 월드컵 기간에는 1000명으로 늘어 났다. 갑작스럽게 1000명으로 사용자가 늘어나, 서버가 터져버릴 수도 있는 상황이다. 서버 개발자로서 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Scale-up 말 그대로 서버의 성능을 높이는 방법이다. 예를 들자면, 디스크를 추가하여 용량을 증가하거나, CPU를 추가하여 속도를 높이는 것이다. Scale-out 비슷한 서버의 개수를 추가하는 것이다. 이는 용량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트래픽을 분산하여 성능을 높일 수 있다. 위와 같은 2가지 방법이 있는데, 대부분의 기업들은 비용문제, 확장성과 유연성의 문제로 Scale-out..

ELK - 로그 발생 시간을 기준으로 Kibana 사용하기

🔍개요 ELK를 서버 로그를 분석하기 위해 구축한 이후에 Kibana 시간과 로그 발생 시간이 달라, 보기 불편한 점이 있었다. 이후, 문제를 해결하려 했으나,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 한 탓에 미루고 또 미뤘었다. 프로젝트가 끝나고, ELK 업무를 마무리 짓기 위해 새로운 서버 2대를 ES 클러스터에 추가하는 작업과, 로그 발생 시간에 대한 이슈를 처리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로그 발생 시간을 Kibana @timestamp로 사용하기 로그 메시지에서 로그 발생 시간 파싱하기 (logstash 설정 변경) 서버팀에서 사용하고 있는 로그 메시지 시간 type은 ISO8601인데, grok패턴에서 TIMESTAMP_ISO8601 사용하면 쉽게 파싱할 수 있다. ## 원하는 filter가 있으면 설정한다. 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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